애플페이 결제방법과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에 대해 알아보자, 애플페이 사용을 위해 필요한 준비물과 앱 설치방법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.
애플페이 결제방법
애플페이는 단말기에 직접 대지 않아도 결재가 된다. 애플페이를 사용하려면 먼저 아이폰과 현대카드를 준비해야 된다. 아이폰은 2014년 이후 출시된 단말기만 사용이 가능하다. 현대카드는 비자, 마스트카드, 국내 신용카드, 체크카드만 사용할 수 있다.
아이폰에서 지갑 애플리케이션(앱)을 열고 '카드추가'를 누르면 현대카드 '앱카드'가 자동으로 연동되어 애플페이에 카드를 등록할 수 있다. 또 다른 방법은 현대카드앱에서 애플페이 기능을 활성화해서 사용할 수 있다. 등록 시 카드를 꺼낼 필요는 없다.
사용방법은 쉽고 간편하다. 아이폰이나 애플워치로 애플페이를 사용할 경우 측면 버튼을 두 번 누르고 아이폰을 근거리무선통신(NFC) 결제 단말기 근처에 가져다 대면 결재가 된다.
애플페이는 아이폰뿐만 아니라 애플워치, 아이패드, 맥 등에서 등록하고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다. 아이패드나 맥은 NFC 단말기를 이용한 오프라인 결제는 불가능하여 페이스 ID를 이용한 온라인 결제만 가능하다.
애플페이는 보안기능도 강화되어 있다. 모든 결제는 사용자의 페이스ID, 터치 ID, 기기 내 비밀번호를 통해서 인증된다. 사용할 때마다 사용자 정보, 결제 데이터,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정보를 보호한다. 카드번호는 애플서브와 개인단말기에 저장되지 않고 카드번호가 아닌 고유의 기기 계정번호(DAN)를 생성한 후 암호화 과정을 거쳐 사용자 단말기 내부 시큐어 엘리먼트(Secure Element)라는 보안 칩에 저장된다. 아이폰을 분실했거나 도난당했을 때는 '나의 찾기'를 통해 기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결제를 빠르게 잠금이나 중단 처리를 할 수 있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.
애플페이 가맹점
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은 오프라인으로는 코스트코, 현대 백화점, 롯데마트, 롯데백화점, 홈플러스, 투썸플레이스, 다이소, 편의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다.
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가맹되어 있는 곳은 배달의 민족, 무신사. 대한항공, GS SHOP, 폴바셋, 이니스프리, 롯데시네마 등은 모바일 앱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결제를 할 수 있다. 신세계백화점, 이마트는 아직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없다.
교통카드 기능이 지원하지 않아 다소 불편할 수 있다. 앞으로 제휴기업이 늘어난다면 훨씬 더 편리하게 될 것이다. 애플기기 사용자들은 앞으로 지갑 없는 애플페이로 결제할 수 있는 날을 기대하고 있다.
댓글